Cplus International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Quick Menu

컨텐츠내용

Home 커뮤니티 계약/클레임 전문가 협회

영상뉴스 대한민국의 해외 건설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문가 집단입니다.

  • 인쇄
  • 확대
  • 축소

 
상세내용
제목 발전방안 토의 결과 [9월 8일(금) 오후 6시30분 ~ 8시 30분]
작성자 씨플러스인터내셔널 작성일 17-09-11 08:37 읽음 68
건전협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토요일에 건전협 발전방향에 대한 열띤 토의가 있었습니다.
각기별 대표로 두 분씩(모두 14분) 초청 했으며 부득이하게 회사 일로 참석 못하신 분을 제외하고 모두 10분이 참석하였습니다.
아무려나 보람있고 즐거운 시간이었으며 이러한 모임이 자주 있고 더욱 발전하는 건전협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아래에 토의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제목: 건전협 활성화 방안 토의

o 일   시: 9월 8일(금) 오후 6시30분 ~ 8시 30분
o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교육장 
o 참   석: (10명)
   - 1기: 현학봉, 이종봉
   - 2기: 조인성, 민영철
   - 3기: 송영학, (이창곤 불참)
   - 4기: 김태영, (이승협 불참)
   - 5기: 김윤배, 양용수
   - 6기: (정하진, 송재철 불참)
   - 7기: 이용호, 홍   석

o 주요토의 안건 및 결정 내용

1. 건전협 카페 활성화
    본 카페는 아카데미 재학중에 각종 자료와 과제물 공지에 활용이 되어 왔고, 회원 여러분의 토론의 장으로도 이용되어 왔으나, 아카데미 수료 이후에는 거의 방문하지 않고 있어, 마치 재학생 위주의 카페로만 이용되는 듯했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회원들이 하루에 한번씩은 방문하여 좋은 자료도 다운받고, 토론에도 참여하는 사랑받는 카페로 거듭나도록 결의하였습니다.

하여 카페의 내용도 대폭 수정하고, 전문적인 자료도 많이 수록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준비를 마친 후에는 (비회원)일반에게도 공개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비회원은 허용된 자료만 검색이 가능한 제한은 있겠지만, 저희 건전협을 두루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저희의 전문성을 나누어 주기 위한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혹시 아직 가입하지 않은 분은 아래 주소로 방문하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2. 세미나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 모색


건전협에서는 매년 2회씩 세미나를 개최해 왔습니다.

그동안 발표자들이 심층연구하여 발표하여왔으나, 건전협회원들의 관심이 충분하였는지 반성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추후 세미나도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이며, 더욱 심도깊게 준비하고 외부기관(해외 Law Firm 등)과 공동개최하는 방안을 통하여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세미나 공지를 해건협이나 엔지니어링 협회를 통하여 공지하는 방법도 도입하고, 필요하다면 장소도 보다 넓은 곳에서 개최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전문성을 전파하는 기회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건전협에서 개최한 세미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o 2015년 전반기 세미나

   - 일   시: 2015년 5월 19일(화)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용산미군기지이전 건설사업관리 계약방식과 분쟁해결 사례 / 정진갑 회원(LH공사)

      -- 건설중재 중 Sealed Offer 제도에 대하여 / 조인성 회장 (포스코 건설)


o 2015년 후반기 세미나

   - 일   시: 2015년 12월 29일(화)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건설중재 중 Sealed Offer 제도에 대하여 / 조인성 회장 (포스코 건설)

      -- 실비정산계약 적용사례 - 미군기지건설 사업관리계약 / 정진갑 회원(LH공사)

      -- 해외건설에서 불가항력(Force Majeure) 상황의 계약적리스크 관리 / 강세기 차장(해외건설협회)


o 2016년 전반기 세미나

   - 일   시: 2016년 7월 2일(토)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AIA 계약조건 소개 / 문종국 변호사 (법무법인 넥서스)

      

o 2016년 후반기 세미나

   - 일   시: 2016년 10월 25일(화)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AIA 계약조건 심화 연구 발표 / 문종국 변호사 (법무법인 넥서스)


o 2017년 전반기 세미나

   - 일   시: 2017년 6월 10일(토)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Yellow Book 2017년 판과 1999년판 비교 소개 / 강승훈 부사장 (씨플러스)


o 2017년 후반기 세미나(예정)

   - 일   시: 2017년 후반기 (날짜 추후 공지)

   - 장   소: 씨플러스 아카데미

   - 주제 / 발표자

      -- White Book 2017년 개정판 소개 / 현학봉 대표 (씨플러스)


3. 건전협을 법인화 하는방안 모색


건전협을 정부기관에 등록하여, 보다 크고 다양한 분과위도 갖춘 확대된 협회로써 활동하기 위하여 법인화하는 방안에 대한 토의가 있었습니다.

해외건설협회(회장 박형근 교수/충북대학교)는 법인화를 추진중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국토부의 담당 국장이나 과장들이 해외건설계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저희들의 활동에 대하여 우호적인 사람들이 포진하고 있는 만큼 법인화를 추진하기에 적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만, 법인화를 하기 위해서는 사무실 임대와 전담인력의 필요성에 따른 예산도 상당히 소요되는 만큼 거기에 대비한 고려도 함께 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좋은 의견을 카페에 게시하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4. 기수별 모임 활성화


각 기별 모임을 활성화하여 친목도 돈독히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9월, 10월 중 각기별 친목 모임을 의무적(?)으로 갖고 건전협 소식도 전하고 기별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방안을 토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친목 모임시에 1인당 2만원에 해당하는 후원금을 회비에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각기에서는 그 모임 안내를 카페에 공지하여 주시고 모임 후에는 사진도 게시하여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물론 기별 단톡방을 통하여 서로 대화가 가능하시겠지만, 카페에 올려주므로써 다른 기들도 기별 활동에 대한 소식을 알수 있도록 말이지요.


아울러서 각기 회장은 조인성 회장을 단톡방에 초청하여 그 기수의 활동에 참여하고 의견을 상호 토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아카데미 운영과 학생 모집에 대한 안건


1년과정 보다는 5~6개월 과정을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누어서 운영하는 것이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비에 대한 부담도 덜어주고 장기 교육으로 인한 피로감도 덜어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내년도 8기생 모집시에 고려할 것이며, 여러분 회사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홍보 활동도 회원들께서 병행 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6.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학중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방안 토의


현재의 공대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취업을 했다하더라도 바로 현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에 착안을 하였습니다.

방학중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FIDIC", "계약영어", "토목, 건축, 기계 분야 현장 소개" 등의 교육을 하여 현업에 적응도를 높이고 취업의 기회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호응도가 좋을 것이라는 토의가 있었습니다.

대학생이기에 비용은 무료로 하여야 할 것이며, 여러분의 재능(전문성) 기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반응이 좋고 진행이 잘 되는 경우, 국토부와 기업의 지원을 받아서 수행하는 방안으로 발전 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께 다시 부탁드립니다.

건전협 카페(http://cafe.naver.com/contractclaim)에 방문하셔서 적극적인 의견제시, 업로드된 자료 활용 및 자신의 자료 공유, 매일 하루에 한번 이상 방문 등의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